안녕하세요 건마에 반하다입니다.
오늘은 마사지 도구 중 볼을 이용해 마사지하는 마사지 볼에 대해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폼 롤러와 마찬가지로 마사지 볼은 사무실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거나 운동 후 뭉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결절” 또는 “유통점”은 우리 몸에 엄청난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자가 관리로 마사지볼을 사용하면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사지 볼은 저렴하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여행 가방이나 핸드백에 쉽게 들어 갈 수 있기에 어디를 가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이 마사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마사지샵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지만 단점으로는 경험 많은 치료사가 해주는 적통적인 마사지와는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볼은 매우 부드럽고 단단한 것부터 작고 부드러운 것으로 다양한 유형이 잇습니다. 또한 테니스 공과 믿을 수 있는 스파이크 공도 마사지 볼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각각의 사용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마사지 공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테니스 공이나 스파이크 공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볼의 사용법은 매우 간편하여 벽, 의자 등받이, 바닥, 손 등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장인들은 나쁜 자세나 스트레스가 근육에 많이 쌓여 있기에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럼 마사지 볼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마사지 볼 사용법은 가장 고통스러운 부위부터 시작합니다. 공으로 근육의 매듭을 잡아 고통스러운 감각이 사라질 때 쯤 중간 압력으로 부드럽게 적용해야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지점을 찾으면 통증이 약 80%가 남을 때까지 그 지점을 잡아 긴장을 풀어줍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감각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긴장을 풀기 어려워 질 수 있으며 처음에는 마사지 볼을 사용하는 목적에 어긋나 잠재적으로 해당 부위를 더 자극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을 굴려서 더 부드러운 부분을 찾거나 팽팽한 근육을 부드럽게 앞뒤로 움직여줍니다. 근육이 많이 뭉쳐있으면 하루에 두 번 정도 반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볼로 이용한 테라피가 끝이나면 근육에 부드럽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부위별 마사지볼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깨
벽에 마사지볼을 놓고 목과 견갑골 사이를 볼을 대어줍니다. 부드럽게 벽에 기대어 위아래나 옆으로 볼을 굴러줍니다. 근육의 매듭이 발견된다면 가만히 있어줍니다.
2. 목
바닥에 누워 마사지 볼을 목 뒤, 척추 왼쪽, 두개골 아래에 놓아줍니다. 그런 다음 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머리를 자우로 굴려줍니다.
3. 엉덩이
엉덩이의 부드러운 부분에 공을 놓고 시작하여 몸을 벽에 기대어 압력을 가해줍니다. 위아래로 또는 옆으로 롤링하여 압통점을 찾아줍니다. 또 공이 엉덩이 측면을 누르드록 몸을 완전히 옆으로 돌려줍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뼈를 누르지 않도록 해줍니다. 바닥에 눕거나 의자에 앉아서 진행 할 수 있지만 압력을 조절하는 것이 더욱 더 어렵기 때문에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많이 힘들 수 도 있다고 합니다.
4.발
의자에 앉아서 사용하거나 서서 사용하거나 둘다 상관 없다고 합니다. 신발을 벗고 가볍게 공을 밟아줍니다. 발바닥에서 공을 앞뒤로 굴려 지압해줍니다.
5.종아리와 햄스트링
바닥에 앉아서 종아리 근육 중 하나 아래쪽에 공을 놓아줍니다. 허리와 손을 사용하여 균형을 잡고 움직이면서 종아리와 바닥 사이에서 공을 굴려줍니다.
6.다리 앞쪽
앞쪽으로 누워 허벅지와 바닥 사이에 공을 놓아줍니다. 팔뚝과 무릎으로 몸의 균형을 잡고 허벅지와 바닥 사이에 있는 공을 굴려줍니다.
7.상부 근육
부드러운 가장자리로 벽에 대고 서서 상부 근육과 벽 사이에 공을 놓아줍니다. 공에 기대어 압력을 줍니다. 이 영역은 특히 컴퓨터 작업을 하고 수행할 때 팔을 내미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8. 팔뚝
마사지 볼을 테이블 위에 놓고 팔뚝을 볼 위에 놓아줍니다. 팔꿈치 아래에서 손목까지 공을 굴리면서 팔뚝으로 눌러줍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마사지 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사지 볼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쉬고 간단하게 스트레스로 인한 근육의 뭉친 부분을 마사지해 풀어주는게 제일 좋은 장점 인 것 같아요. 하지만 마사지 볼을 잘 못 사용하면 더 몸이 뻐근해질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는 해주지말고 전문적인 마사지샵에 방문해 마사지를 받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저 유익한 정보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